본문 바로가기
일상 리뷰

속쓰림 원인 역류성식도염 증상과 치료 (영양제)

by 다본 2023. 1. 20.

 

소화가 잘 안 되고 속이 쓰릴 때가 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많이 걸리는 질병 중에 하나가 위장 질환인데 속이 쓰리면 '위에 문제가 생겼나'하는 생각을 우선 하게 된다. 짜고 매운 음식을 선호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단순한 속쓰림으로 넘기면 안 된다. 40대 이후라면 위염, 역류성식도염, 위궤양 등 질환에서 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염증이 6개월 이내에 호전이 되면 급성 위염이라 하고 6개월 이상 지속되면 만성위염이라 한다. 20대라고 해서 안심하면 안 된다.

 

속쓰림-역류성식도염-대표사진
속쓰림 원인 역류성식도염

[ 속 쓰림 원인 ]

맵고 짜고 자극적인 음식, 기름진 음식과 과식, 늦은 밤 야식, 과도한 카페인과 탄산음료 섭취, 잦은 음주와 과음, 약물 섭취(아스피린, 스테로이드제, 항콜린제, 테오필린 등), 흡연, 극심한 스트레스, 먹고 바로 눕는 습관, 헬리코박터균 감염, 비만 등 다양한 원인으로 위장 점막에 염증이 생기는 경우이다.

사람에 따라 위산 과다가 원인일 수도 있고 위산 저하(저산증)가 원인일 수도 있다.

위에 있는 위산이 역류하면서 강한 산이 식도 점막에 염증을 일으키는 역류성식도염일 수도 있다.

 

 

[ 역류성식도염 증상 ]

대표적 증상은 속 쓰림이다.

더부룩하고 가슴이 타는듯한 통증

쉰 목소리

신물이 자꾸 넘어오고 구토증상

마른기침, 목에 이물감, 목 따가움

가스 참, 복부팽만감 등

 

 

[ 속 쓰림 치료약 ]

제산제, 수소이온차단제, 위산분비억제제, 위장운동 촉진제, 항우울제, 항불안제 등 위염과 역류성식도염으로 처방받는 약이 있다. 대부분 위산 과다로 처방을 받는 약으로 위산 저하(저산증) 일 경우도 있으니 정확한 증상을 알고 치료받는 것이 좋다.

 

당장 속이 쓰린 걸 없애고 싶어서 약국에서 약을 먹을 수도 있지만 방치할 경우 만성 염증이 되고 심하면 암으로 진행이 되므로 병원에서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채소-사진
각종 채소

 

[ 속 쓰림에 좋은 음식 ]

속이 쓰릴때 위에 좋은 음식들은

은 아침공복에 먹으면 좋다.

양배추는 위 건강에 좋은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여 위장 점막 재생에 좋다.

특히 빨간 양배추에는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한데 이 성분은 염증을 완화하고 상처를 치유해 위를 보호한다. 암세포 발생을 억제하고 역류성식도염 증상 완화 효과가 있다.

과일은 산도가 낮은 바나나, 멜론, 블루베리 등

특히 그린키위는 위와 장 건강에 좋은 식품으로 식이섬유와 액티니딘이라는 단백 분해 효소가 풍부

는 끈적한 점액 성분에 뮤신 성분이 위벽을 코팅, 위를 보호

감자는 위산 과다로 자극받은 위를 회복시키는 효과

귀리는 10대 슈퍼푸드 중 하나이며 필수 아미노산, 칼슘, 철이 풍부

셀러리, 당근 등이 있으며 마늘, 생강, 강황도 위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으나 속 쓰림이 심한 경우 오히려 악화시킬 수 있어 과한 섭취는 금물이다.

 

알약-사진
영양제

 

[ 위에 좋은 영양제 ]

영양제 섭취는 기본이 병원 치료가 우선이다. 영양제는 보조제로 사용해야 한다.

 

글루타민은 위장 점막 재생, 상처 난 조직 재생에 도움을 준다. 위염, 식도염, 장 염증에 꾸준히 섭취하면 좋다.

유산균은 설사, 변비, 가스가 차는 증상에 좋다.

소화 효소는 위에 염증이 있는 경우 과식을 하면 소화가 잘 안 되는데 효소를 섭취하면 역류를 줄여 주고 장의 부담을 덜하게 된다.

양배추 진액은 항산화 성분인 설포라판이 염증 개선에 도움을 준다.

 

 

속 쓰림으로 글을 쓰면서 느낀 점은 역시 생활 습관 개선이 가장 기본이라는 것입니다. 꾸준한 운동도 필수고요. 모두모두 건강한 삶을 지속하시길 바라며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