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리뷰

제주도 추자도 올레길 18-1코스 지도 여행

by 다본 2023. 5. 12.

제주도 추자도 올레길은 18-1 상추자올레와 18-2 하추자올레로 나누어져 있어서 추자도의 모든 코스를 완주하려면 1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주 올레 18-1 상추자올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추자도
추자도(출처 대한민국구석구석)

제주도 올레 18-1코스

상추자 올레

 

주소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추자면 추자로 39

 

상추자올레 코스는

추자면사무소 - 최영장군사당 - 봉글레산 - 순효각 - 추자처사각 - 추자등대 - 추자교 - 은달산길 - 담수장길 - 돈대산정상 - 학교 가는 샛길 - 예초포구 - 예초리 기정길 - 황경한의 묘 - 신양항

 

코스
올레18-1코스(출처 제주올레트레일)

 

중간 스탬프 지점은 돈대산 정상입니다.

 

제주도 올레 18-1코스는 상추자올레길로 총 길이는 11.4km이며 소요시간은 4~5시간 정도의 상급 난이도의 코스입니다. 추자도는 사람이 사는 네 개의 섬과 아무도 살지 않는 서른여덟 개의 섬이 모여 있습니다. 제주도에서 배를 타고 한 시간을 가야 하는 섬 속의 섬입니다.

 

추자도 올레의 시작점은 총 두 곳으로 여객선이 도착하는 상추자항과 신양항이 둘 다 시작점이 됩니다. 상추자도 올레의 시작은 추자면사무소입니다.

 

길을 이어가다 보면 최영 장군님에 대한 고마움으로 주민들이 세운 최영 장군 사당이 있는 봉글레산이 있습니다. 봉글레산을 넘어 해안길을 따라 걸으면 추자 10경 중 하나인 추자 등대가 있습니다.

 

나바론절벽
나바론 절벽(출처 비짓제주)

 

나바론 절벽은 돈대산, 추석산 등과 더불어 추자를 대표하는 큰 산에서 독산의 해안으로 이어지는 급경사면 기암을 말합니다. 나바론 절벽을 통과하는 길을 추자도 사람들은 하늘길이라고도 합니다.

 

돈내산
돈내산 정상(출처 비짓제주)

 

돈내산 정상에 팔각형의 아담한 정자가 있는데, 이 정자에서 신양항과 해안 마을 전경이 한 눈에 내려다보입니다. 길을 이어가다 보면 예초포구, 예초리 기정길이 나옵니다. 예초리기정길은 바닷가에 있는 절벽을 뜻하는 제주어로 추자도의 아름다운 길에 속합니다.

 

예초리기정길
예초리 기정길(출처 비짓제주)

 

신대해안길을 따라 올라가면 신대산전망대에 도착하는데 이 곳에서 보는 신대해안의 경치는 추자 10경에 속합니다. 이어 걷다 보면 황경한의 묘에서 신양항으로 가게 됩니다. 신양항에 도착해 추자도 참굴비가 새겨진 완주 스탬프를 찍으면 제주 올레 18-1 상추자도 코스가 완료됩니다.

 

신대해안
신대해안(출처 비짓제주)

 

팁, 추자도 올레는 평이한 길이 길게 이어지는 올레로 중간중간 휴식을 충분히 가져야 하며 이틀로 나누어 걷는 것이 좋습니다. 상추자도항 인근 외에는 식당이 없으므로 도시락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