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리뷰

제주 올레 10-1 가파도(배 시간)코스 청보리밭 여행

by 다본 2023. 4. 25.

제주도 올레길 10-1 가파도 코스 안내와 이용팁, 제주 운진항과 가파도항의 배 시간과 요금, 여행지를 소개합니다. 한국의 유인도 중에서 가장 낮은 섬의 가파도 올레는 아름다운 청보리밭이 있어 데이트 코스로도 좋습니다.

 

가파도
가파도(출처 비짓제주)

 

제주도 올레길 10-1코스

가파도 올레

총길이 : 4.2km

소요시간 : 1~2시간

난이도 : 하

 

※ 휠체어 가능 구간

상동포구~가파치안센터

길이 : 4.2km

해발 20.5m로 한국에서 가장 낮은 섬 가파도는 전구간 휠체어 이용이 가능합니다.

 

안내도
제주 올레10-1코스(출처 제주올레트레일)

 

제주도에는 한국에서 가장 높은 산인 한라산과 가장 낮은 섬 가파도가 함께 있습니다. 한국에서 가장 낮은 섬 가파도는 느리게 걸어도 두 시간이면 충분할 정도로 작은 섬입니다.

 

들과바다
가파도 코스(출처 비짓제주)

 

오르막이 없는 가파도의 올레길은 약 4.2km 길이로 1~2시간 정도면 충분히 돌아볼 수 있습니다. 걷기 좋은 가파도는 4월에는 청보리 시즌으로, 5월이 되면 황금 보리로 바뀌는 풍경이 아름답게 펼쳐집니다.

 

노란꽃밭
올레코스(출처 비짓제주)

 

가벼운 데이트코스를 찾는다면 제주 올레길 10-1코스 가파도를 추천합니다. 10-1코스는 제주 운진항에서 배로 10분 정도 거리의 가파도 올레길로, 제주 올레길 중 가장 짧은 코스입니다.

 

올레길
올레 청보리밭(출처 비짓제주)

 

팁. 가파도 여객선 티켓은 미리 예약을 하셔야 합니다. 청보리 시즌에는 평소보다 방문객이 많아서 배편이 증편되어 운행합니다.

 

팁. 가파도의 두 포구, 상동포구와 하동포구에 식당이 모여 있습니다. 가파도에서 식사까지 한다면 시간을 조금 더 여유롭게 갖고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 가파도 배 시간(예약필수)

가파도 정기여객선 예약하기

 

마라도 가파도 정기여객선

마라도배시간, 가파도배시간, 제주마라도, 마라도여객선, 마라도가는법, 마라도여행, 마라도배예약, 가파도배예약

wonderfulis.co.kr

팁. 올레 페스포트가 있다면 가파도 승선료를 17%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운항시간표
시간표
운항 시간표(출처 아름다운섬나라)

 

 

▶ 가파도 승선 요금표

요금표
승선요금표(출처 아름다운섬나라)

 

가파도 소개

해안선길이 4.2km, 최고높이 20.5m

면적 약 30만 평

 

가파도 체험은 낚시체험, 해녀 체험, 야간의 올레길, 스노클링, 텐트존 등이 있습니다. 먹거리로는 보말칼국수, 짬뽕, 짜장면, 소라구이, 정식, 핫도그, 청보리 미숫가루, 아이스크림, 해물라면, 커피음료 등이 있습니다.

 

가파도 포토존으로는 할망당, 상동우물, 보름바위, 고냉이돌, 불턱, 돈물깍, 소망전망대, 벽화마을길 등이 있습니다.

 

▶ 가파도 여행지 안내

여행지안내
여행지 안내도(출처 아름다운섬나라)

- 상동마을 할망당

어부와 해녀의 안전과 풍어를 빌던 곳으로 상동 할망당은 '매부리당', 하동 할망당은 '뒷서낭당'으로 부르며, 재단이 주로 남성 위주로 마을의 안녕과 풍요를 비는 축제 성격의 제사를 지내는 곳이라면, 당은 여자들이 주도해 어부와 해녀의 안전과 풍어를 빌던 곳입니다.

 

- 보름바위(큰 왕돌)

가파도 북서쪽 해안가에 있는 큰 암석으로 큰 바람을 일으킨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바위크기는 상하가 약 4m, 좌우가 약 3m로 함부로 바위에 올라가거나 걸터앉으면 태풍이나 강풍이 불어 큰 재난이 생긴다고 하여 신성시합니다.

 

- 소망 전망대

가파도에서 제일 높은 위치에 2.5m 높이로 설치하여 제주 본섬과 한라산, 마라도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가파도 명소이며, 매년 국태민안을 기원하는 한라산신제처럼 이곳에서 한라산을 향해 설문대 할망에게 소망을 기원할 수 있는 장소입니다.

 

- 고냉이 돌

가파도 남쪽 해안가에 바위로 마치 고양이와 비슷하다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고냉이'는 고양이의 제주어입니다.

 

- 돈물깍

바닷가의 샘 끄트머리라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돈물은 담수를 일컫는 제주지역어로, 바닷물, 즉 짠물과 대비되는 말인데, 바닷가 마을에는 소금기 없는 담수가 비교적 적지만 제주지역 바닷가 마을이 공히 사용하는 명칭입니다.

 

- 불턱

해녀들이 물질을 하기 위해서 옷을 갈아입거나 무자맥질해서 작업하다가 불을 피워 몸을 녹이기 위해서 바닷가에 돌을 둥그렇거나 네모지게 쌓아 만든 공간을 말합니다.

 

- 까마귀돌(동산)

가파도 하동포구 부근에 있는 큰 바위로 마치 까마귀와 비슷하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까마귀돌도 보름바위와 마찬가지로 함부로 만지거나 혹은 위로 올라서거나 걸터앉으면 태풍이나 강풍이 불어 큰 재난이 생긴다고 하여 신성시합니다.

 

- 짓단(제단)

마을의 안녕을 도모하여 포제를 지내는 장소로 제를 지낼 때 사용하는 일종의 사당인 집을 '짓단집'이라 하고 그 집이 있었던 밭을 '짓단집밭(제단집)'이라고 부릅니다.

 

- 문화예술창작공간

국내외 유명작가들의 거주와 창작공간으로 만든 건물입니다. 가파도 아름다운 섬 만들기 사업으로 조성된 '가파도 문화예술창작공간'은 2019년 대한건축사협회에서 주관하는 한국건축문화대상 준공 건축물 사회공공부문에서 대상에 선정되었습니다.

 

댓글